□ 속초시는 어린이집에서 반복될 수 있는 각종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자 2018년 어린이집 지도․점검을 더욱 강화한다.
□ 시는 현장중심 점검을 통해 어린이집 운영상 문제점 및 보육현실을 파악하는 기회로 활용하고 신규 보육시책사업에 반영 하는 등 형식적인 점검이 아닌 원활한 소통으로 민․관이 함께하는 보육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또한, 어린이집의 불법행위는 아이들의 보육환경 및 보육교사의 처우와 연결되기 때문에 지도․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
□ 이에 올해는 어린이들의 건강․급식․위생․안전분야 등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안전점검을 강화하며,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을 위한 복무관리에 대한 점검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 시는 상․하반기 정기 지도․점검을 비롯하여, 보건복지부와 강원도의 특정분야별 기획점검, 이용불편 및 민원사항을 즉시 해결하기 위한 긴급점검, 보육통합시스템을 활용한 부정의심 모니터링 자료 추출에 의한 점검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 이와 더불어 우수 어린이집을 양성하기 위해 점검을 통해 매년 우수 어린이집 2개소를 선정하여 인센티브 지급, 지도점검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전 점검할 수 있도록 사전컨설팅제 연중 운영, 어린이집간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멘토․멘티제를 운영 할 계획이다.
□ 속초시 관계자는 “관내 어린이집의 유형별 지도․점검을 통해 어린이집 지원의 적정성확보와 함께 운영의 내실화를 기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