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1 | | 각 박물관·미술관 사업개요 |
□ 사업 목표 ◦ 스마트 미술관 플랫폼 구축을 통해 미술관 방문의 지리적 접근의 불편을 해소하여 온라인 이용객 증대 방안 모색 및 ICT 기술을 활용한 양질의 문화 서비스 제공 □ 사업기간: 2022년 2월 ~ 2022년 12월 □ 총사업비: 200백만원 (국비 : 100백만원 / 지방비 : 100백만원) □ 주요 사업내용 ◦ 미술관 스마트 전시 안내 Book 제작 - 모바일 및 태블릿에서 활용 가능한 반응형 e-book 플랫폼. - 일반인용과 어린이용으로 구분한 맞춤형 플랫폼 제작 ◦ 스마트 전시 공간 콘텐츠 구축 - 360VIEW, 텍스트, 이미지, 교육용 영상, 오디오 도슨트, 링크 공유 등 - 외국인 관람객을 위한 영문 버전 병행 제작 ◦ 스마트 유물 해설 콘텐츠 제작 - 전시 유물 3D 보기, 해설영상, 유물해설, 다운로드 기능 등 □ 추진일정 ◦ 2022. 4.~6. : 스마트 미술관 콘텐츠 기획 ◦ 2022. 7.~11. : 스마트 미술관 시스템 개발 ◦ 2022. 11.~12. : 시범 운영, 수정, 사업 완료 □ 기대효과 ◦ 송암미술관의 접근 불편성을 온라인 서비스로 해소하여 시민들의 문화욕구 충족 ◦ 외부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온라인 스마트 미술관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양질의 문화 서비스 제공 |
□ 사업 목표 ◦ 전시안내 시스템을 구축하여 박물관 홍보 및 관람객들의 참여도 제고 □ 사업기간: 2022년 2월 ~ 2022년 12월 □ 총사업비: 100백만원 (국비 : 50백만원 / 지방비 : 50백만원) □ 주요 사업내용 ◦ 상설 전시해설 콘텐츠 제작 - 주요 전시품 해설을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로 번역(녹음 및 편집 포함)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 ◦ 스마트폰 안내시스템 제작 - 스마트 전시안내 기획 등의 내용을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로 번역하여 모바일앱을 활용해 제공 □ 추진일정 ◦ 2022년 2월~5월 : 콘텐츠 자료수집 ◦ 2022년 5월 ~11월 : 계약 및 사업진행 ◦ 2022년 12월 : 시범운행 및 사업완료 □ 기대효과 ◦ 모바일에 특화된 전시안내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 전시안내 서비스 ◦ 스마트폰 전시해설 안내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편리한 관람환경 제공 |
□ 사업 목표 ◦ 강화역사박물관 관람의 시작인 로비와, 마무리인 영상관에 스펙터클한 실감 영상을 제작·상영하여 연간 30만 명 이상의 관람객에게 전시 관람의 집중도를 높이고 첨단기술로 차별화된 전시체험을 선사 □ 사업기간: 2022년 2월 ~ 2022년 12월 □ 총사업비: 1,000백만원 (국비 : 500백만원 / 지방비 : 500백만원) □ 주요 사업내용 ◦ 박물관 로비 대형벽면에 미디어 파사드(디지털 사이니지) 설치 - 단군부터 시작하는 강화의 오천년 역사를 박물관이 소장한 유물과 문화유적을 활용하여 미디어 아트형(3D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제시 ◦ 영상관(97㎡) 개편 - 1849년 철종을 모시러오는 행렬을 그린 <강화도 행렬도>를 360°벽면에 프로젝터 영상으로 투사하고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관람자가 행렬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경험 제공 □ 추진일정 ◦ 2022년 2월~5월 : 콘텐츠 자료수집 ◦ 2022년 5월 ~11월 : 계약 및 사업진행 ◦ 2022년 12월 : 시범운행 및 사업완료 □ 기대효과 ◦ 접경지역이자 도서벽지로서 문화적으로 소외된 강화지역에 첨단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전시를 도입하여 박물관이 지역문화 향유의 거점으로 공공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참고2 | | 인천시 박물관 관련 사진 |
강화 역사박물관 전경 |
강화 자연사박물관 로비 향유고래 뼈 모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