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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의 달 5월, 버림받은 70대 어머니의 슬픈 '자화상'


               <시민들이 지나쳐도 누구를 막론하고 눈길조차 주지 안으며 그의 곁을 스쳐간다.>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그 어느 나라보다 부모와 가족의 연을 소중히 여긴 대한민국의 자화상이 가정의 달 5월, 낯모를 슬픔속에 눈물샘을 자극한다.

8일 어버이날을 하루보낸 9일 오후 6시40분께 서울시 용산구 소재 숙명여대역 인근 시야에 든 70대 한 어머니의 머리가 땅에 닿을듯 지리한 편린을 이끌어 간다

때마침 50대 여성이 걸어가다 질곡속에 핀 방초인 양, 기이한 할머니를 발견한 뒤 발길을 멈추고 마실 음료수 팩을 건넸지만, 극구 손사래를 친다.  

<온갖 잡동사니를 청테이프로 둘러맨 뒤 어디론가 힘겹게 걷고 있는 70대 할머니가 앵글에 포착됐다.>

교차로 곁을 따라 걷거나 숙대역에서 밖으로 나온 시민의 시선에도 아랑곳 없이 그는 묵묵히 30kg 남짓한 용처모를 꾸러미를 끌고가는 뒷모습이 사뭇 애잔하기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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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다산학 국제학술회의’ 연다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재단법인 다산학술문화재단(이사장 정순우)과 함께 3일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에서 ‘다산학 국제학술회의’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학술대회는 관련 학자들이 다산 정약용의 통치론을 예치 및 법치의 관점에서 토론하고, 정약용 선생의 학문이 동아시아 유학에서 갖는 위상과 독창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국내외 다산학 연구자 16명이 모여 다산 정약용의 예학과 통치론을 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와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기조 발표를 맡은 장동우 대진대 인문학연구소 교수는 다산의 예학 관련 저술이 문집 전체의 28% 정도를 차지하는 많은 양임에도 그동안 예학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았던 점을 지적했다. 특히 다산 선생이 스스로 ‘불후의 역작’이라 말했던 『상례사전(喪禮四箋)』의 역주 작업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전성건 안동대학교 동양철학과 교수는 “다산 선생이 『춘추고징(春秋考徵)』에서 고례(古禮)를 복원할 때 기존의 해석을 따르지 않고 나름대로 재해석한 부분이 있다”라며 “‘제사’의 체계를 명확히 해 ‘통치’의 질서를 확보하고자 했던 다산 선생의 의도가 숨어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예학을 이용해 통치 질서를 바로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