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9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구름많음강릉 27.9℃
  • 흐림서울 31.1℃
  • 구름많음대전 32.4℃
  • 구름많음대구 31.1℃
  • 구름많음울산 32.8℃
  • 구름많음광주 34.6℃
  • 구름조금부산 33.4℃
  • 구름많음고창 33.7℃
  • 구름많음제주 33.0℃
  • 구름많음강화 29.7℃
  • 구름많음보은 28.4℃
  • 구름많음금산 30.9℃
  • 맑음강진군 34.0℃
  • 흐림경주시 32.7℃
  • 구름조금거제 32.8℃
기상청 제공

서울시 업무 혁신 AI 아이디어 경연 … <2024 프롬프톤> 시상식 성료

- 서울디지털재단, 7.11.(목)<2024 서울 프롬프톤> 본선 경연 및 시상식 개최
- 공공 업무 효율 증대, 시민 맞춤 정책 추천 등 혁신적인 AI 활용 아이디어 총 67선 접수
- 고령층 편의를 위한 <음성 인식 기반 버스 예매 서비스> 아이디어, 대상(서울시장상) 선정


□ 서울시 업무를 혁신적으로 바꿀 AI 행정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4 서울 프롬프톤」가 11일(목) 에스플렉스센터에서 본선 경연 및 시상식을 열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2024 서울 프롬프톤」은 서울디지털재단(이사장 강요식)과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가 공동 주관하고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행사로, 서울시 공공 업무의 AI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다.

 □「2024 서울 프롬프톤」은 지난 4월부터 약 1달의 모집기간 동안 67개팀, 190명이 참가하며 높은 참여율을 기록했다. 응모된 67개 출품작은 서류심사를 거쳐 예선 32개 작품이 선정됐으며, 이후 1차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10개 작품이 본선진출 및 수상이 확정됐다. 부문별 수상작은 서울특별시장상 대상 1선, 최우수상 2선, 우수상 3선, 장려상 3선이다.
  ○ 서류심사는 적합성, 혁신성, 창의성 등을 평가했으며, 예선 통과된 32개팀에는 개발 및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구글 크레딧(Credit)이 제공됐다.
  ○ 1차 심사는 예선 통과된 32개팀을 대상으로, 구글 클라우드와 베스핀 글로벌 AI 엔지니어로부터 역량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실현 가능성, 참여도 등을 평가해 본선 진출팀을 선정했다.
  ○ 본선 심사는 최종 10개팀을 대상으로 본선 발표를 통해 진행되며, 완성도, 우수성, 보완성, 발표 전달력 등을 평가해 수상이 확정된다.

 □ 주제는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과  ‘LLM 등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발’ 총 2개 부문으로 진행됐으며, 본선 진출 10개팀은 각 주제별 5개팀씩 선정됐다.

 □ 영예의 대상은 ‘공공 서비스 개발 부문’의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버스 예매 서비스>가 차지했다. 이는 고령층의 버스 예매 앱 이용 편의를 위해 음성 인식으로 티켓을 예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이디어다. 
  ○ 해당 아이디어를 제안한 '목소리로 GO'팀은 음성으로 시외버스 스케줄 확인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케 구현하는 등 AI 기술 적용 완성도가 높고, 어르신 편의에 맞게 가독성과 디자인 등을 섬세하게 고려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서울특별시장상과 700만원의 상금을 수여받았다.

 □ 최우수상은 총 2점이 선정됐다. ‘공공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 ‘한글지킴이’팀이 제안한 <제안요청서 프롬프트>와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부문’에서 ‘BMC'팀이 제안한 <정책 비전 AI 서비스> 아이디어가 각 1점씩 선정됐다. 각 팀은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상 및 상금 400만원을 수여받았다.
  ○ <정책 비전 AI 서비스>는 사용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나에게 적용 가능한 맞춤 정책 검색부터 신청까지 도와주는 서비스를 개발한 아이디어다.
  ○ <제안요청서 프롬프트>는 복잡한 계약 서류인 제안요청서와 제안서 평가 절차를 AI가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도록 효율적인 프롬프트를 개발한 아이디어다.

□ 그 외에도 공공 행사의 효율성을 관리하거나. 비전자문서를 자동 입력하는 등 다양한 프롬프트 템플릿이 제안됐으며, 주정차 민원 업무의 피로도를 줄이는 AI 인식 서비스, 소상공인 AI 온라인 콘텐츠 제작 서비스 등 다양한 공공부문 서비스 아이디어도 제안됐다.

□ 지기성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3개월간의 여정을 완주한 수상자분들께 진심 어린 축하와 박수를 전한다”며, “구글 클라우드가 서울시 공공 서비스 혁신에 보탬이 됐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생성형 AI가 모두의 일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은 “서울시 AI 행정의 지향점은 결국 시민을 위한 시정 추진”이라며, “시민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서울시 업무의 조력자로 기능해 시민 친화적 시정을 구현하도록 서울디지털재단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2024 서울 프롬프톤」수상작
     2. 「2024 서울 프롬프톤」시상식 개요
     3. 「2024 서울 프롬프톤」시상식 사진


붙임 1

 

<2024 서울 프롬프톤> 수상작



연번

수상내역

분야

작품명

팀명

1

대상

서울특별시장상

공공서비스 개발 부문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음성 예매 시스템 개발

목소리로GO

2

최우수상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상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부문

제안요청서 작성을 위한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및 제안서 검토 및 평가를 위한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한글지킴이

3

공공서비스 개발 부문

사용자의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나에게 적용 가능한 정책을 맞춤 검색하고 필터링하여 신청을 도와주는 AI 서비스

BMC

4

우수상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부문

CoT 프롬프트 패턴을 활용해 공공 행사 관련 행정 업무 효율성과 참여자 수를 높이는 홍보 어시스턴트

집프롬프트전

5

수기로 입력하는 비전자문서의 등록을 지원하는 프롬프트 템플릿

대상감 프롬프트 작성자

6

공공서비스 개발 부문

개인 맞춤형 정책 추천 플랫폼 개발

연결다리

7

멀티 모달을 활용한 불법 주정차 민원 업무 경감 서비스

SideCar

8

장려상

프롬프트 템플릿 제작 부문

정책 설계를 고도화하고 정책리스크를 관리하는 프롬프트 템플릿

서울시는 에빼시

9

말하는 대로 보고서 포맷을 자동 변환하는 프롬프트 템플릿

FICL

10

공공서비스 개발 부문

소상공인을 위한 AI 온라인 콘텐츠 자동화 서비스, 시간과 비용을 한 번에 절감!

for 소상공인



붙임 2

 

<2024 서울 프롬프톤> 시상식 개요


□ 추진개요
 ㅇ 명    칭 : 2024 서울 프롬프톤 본선 및 시상식
 ㅇ 기    간 : 2024년 7월 11일(목) 10시 ~ 17시
   - 본선심사 : 10시 ~ 15시 35분 / 시상식 : 16시 ~ 17시
 ㅇ 장    소 : 상암 에스플렉스센터 지하 다목적홀
 ㅇ 대    상 : 본선 진출 10개팀
□ 추진내용
 < 본선 심사 >
 ㅇ 시    간 : 10:00~16:00
 ㅇ 평가시간 : 15분 발표, 10분 질의응답
 ㅇ 평가기준 : 완성도(30), 우수성(30), 참여도(20), 발표 전달력(20)

 < 시 상 식 >
 ㅇ 시    간 : 16:00~17:00
 ㅇ 시상규모 : 총 10팀(장려상 3팀 포함) / 총 2,300만원
 ㅇ 시상내역 : 서울시장상, 디지털재단 이사장상 등 수여
   - 당일은 상장보드로 대체하고 추후 우편을 통해 상장 전달

구 분

시상 내역

상금

비고

대상

서울특별시장상

700만원

주제 통합하여 1팀 선정

최우수상

재단 이사장상

주제1(1개팀)

400만원

-

주제2(1개팀)

400만원

-

우수상

재단 이사장상

주제1(2개팀)

200만원

-

주제2(2개팀)

200만원

-

장려상

재단 이사장상

3개팀

-

상금 , 상장만 수여



붙임 3

 

<2024 서울 프롬프톤> 시상식 사진



 사진1. <2024 서울 프롬프톤>에서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버스 예매  AI 서비스>를 제안한 ‘목소리로 GO팀’이 대상(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하고 있다. 
(수여자 : 서울시 박진영 디지털도시국장)



 사진2. 서울디지털재단과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가 공동 주관한 <2024 서울 프롬프톤> 시상식에서 수상 10개팀이 단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고성군 열린민원과’, 혁신적인 토지 행정 눈길
고성군청(군수 이상근) 열린민원과 사무실은 업무시간이 끝나도 불이 잘 꺼지지 않는다. 군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토지 관련 업무를 추진하는 지적, 지적재조사, 토지정보팀 직원들이 각자의 토지 관련 업무 외에도 군민을 위해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적(地籍)은 모든 행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굉장히 중요한 자산이다.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듯, 땅에도 지번·지목 등 다양한 정보가 있다. 이러한 지적정보와 측량성과를 정확히 관리하는 지적팀, 지적도경계와 현실경계를 바로잡는 지적재조사팀, 토지의 다양한 정보화 사업을 관리하는 토지정보팀은 군민들의 안정적인 재산권 행사와 보호를 위해 ‘군민을 힘나게’ ‘고성을 새롭게’ 라는 군정구호 아래, 업무 연찬과 자기개발에 소홀하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과 전진하는 행정으로 군민의 신뢰를 받으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열정의 결실을 바탕으로 고성군의 올바른 땅을 지키는 열린민원과 지적, 지적재조사, 토지정보팀은 민원인의 마음도 사로잡고 전국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경상남도 토지행정세미나 최우수상 수상지적담당공무원이 지적측량 신청인과 복잡한 행정절차를 함께 동행하는 군민과 함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