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을) 이재강 후보가 20일(수) 의정부 시민의 생애주기별 치아 건강을 위한 구강보건 정책을 발표했다.
이재강 후보가 20일 발표한 구강보건 정책은 ▲초‧중‧고 전 학년 구강검진 및 치과주치의 사업 확대 ▲학교 양치시설 및 구강보건실 확충 ▲노인 주치의 제도 도입 ▲ 구강검진 내실화 및 만성질환관리 시스템 도입 ▲치과계 일자리 창출 등을 담고 있다.
이 후보는 먼저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공약으로 ▲의정부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확대 ▲중·고등학교의 구강검진 의무화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양치시설과 구강보건실 확대 등 소아청소년을 위한 구강보건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초등학교 입학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 일원화된 구강건강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소아청소년의 구강건강을 꼼꼼히 챙기겠다”라고 밝혔다.
두 번째는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 주치의 제도’ 도입으로 공공의료체계 개선을 통해 생애 전반에 걸친 구강건강관리 시스템 구축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보건소에서 시행 중인 만성질환 관리사업에 구강보건 사업을 추가하고 의무적인 일반검진 항목에 파노마라 검진을 포함한 구강검진을 필수로 지정해 구강검진을 내실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만성적인 치과 인력 수급 문제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직 희망자들에게 체계적인 재취업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치과와 구직자들을 연결하는 구인구직 시스템을 구축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재강 후보는 “구강건강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전체 건강과도 연계되어 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소아청소년기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구강건강 관리를 위해 국가가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예방과 관리 중심의 공공보건 의료체계인 치과 주치의 제도 도입을 확대하여 장기적으로는 의정부 시민의 민간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강 후보 프로필> ○ 경북 의성 출생 ○ 경기도 평화부지사(이재명 도정)(전) ○ 더불어민주당 기본사회위원회 부위원장(현) ○ 주택도시보증공사 상근감사위원(전) ○ 해군 중위(해병대) 전역 ○ 영국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과정 수료 ○ 부산대학교 정치학 박사 수료 |
이재강 프로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