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군포시청소년재단 군포시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0월 14일 열린 “2023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회참여 프로젝트 ‘청・정’ 결과보고회”에서 최우수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2023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회참여 프로젝트는 경기도 내 25개 기관 방과후아카데미가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환경문제 인식 및 환경개선에 필요한 활동을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연합 환경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자원의 선순환을 통해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자 일회용품 안 쓰기, 커피 찌꺼기 퇴비를 활용 옥상 텃밭을 가꾸어 지역 단체 나눔 활동, 환경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과 플로깅 활동, 환경 디오라마를 제작하여 인식개선을 위해 일반시민 대상 홍보 전시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다.
프로젝트를 마친 청소년들은 “환경 캠페인 부스 운영을 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적을까 봐 걱정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 뿌듯했고, 환경 디오라마를 만들면서 환경미화원분들의 수고를 알게 되었으며, 지구 환경에 대해 생각하고 지구 환경은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했다” 는 소감을 밝혔다.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 4~6학년 및 중등 1학년~3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 시간을 활용해 학습지원을 비롯해 디지털체험, 진로체험, 역량강화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급식·건강관리, 상담 등 생활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 2024년 신입 청소년들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청소년수련관(031-390-1437~40)로 문의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