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 5분 발언,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확장 유치에 적극적 행보 촉구”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2, 호원1·2)이 13일 제32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확장 유치에 적극적 행보 촉구’란 주제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의 확장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와 추진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40년의 역사를 보유한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경기북부의 책임의료기관으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낙후된 시설과 병상 부족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양주, 연천, 포천 등 경기 북부 여러 지자체에서 거점 병원 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나, 의정부시는 이와 관련된 방침을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다”라고 지적하며 의정부병원이 관내에서 확장 이전되어야 하는 이유로 첫째 기존에 확립한 입지에 대한 강점, 둘째 주변 대학병원과의 연계를 통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 셋째 도심권 위치에 따른 의료인력 수급의 강점을 꼽았다.

  또한 “의정부시에서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이 공공의료기관과 거점병원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도민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및 지역의 의료자원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시급한 대책을 마련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하 전문]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확장 유치에 적극적 행보 보여라

 

존경하는 47만 의정부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의원 강선영입니다.

먼저, 오늘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최정희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내 삶을 바꾸는 의정부시를 위해 수고하시는 김동근 시장님을 비롯한 1,500여명의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언론의 참된 가치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올해로 40여년의 역사와 함께 의정부에 소재한 유일한 공공병원으로서 경기 북부의 시 도민들의 건강과 안위를 위하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 병원의 지역 내 확장 이전 및 신축의 신속한 추진을 당부드리고자 47만 의정부시민을 대표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지난 20208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의정부권, 즉 의정부, 양주, 동두천, 연천 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 중증응급환자 이송, 전원 및 진료협력,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감염 및 환자 안전관리, 필수보건의료 지역 진단 및 기초조사를 수행하는 등 어려운 주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권을 보장하는 명실상부 경기북부의 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에서도 선별진료소란 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였습니다. 하지만 낡은 의료 시설과 병상 부족으로 인해 지역주민들로 하여금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거점병원으로서의 의료환경이 취약한바, 국회에서는 물론 정부 방침으로도 공공병원 확충에 따른 필요성이 요구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의정부시는 이러한 건물 노후화와 재정투입의 시급함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이와 관련된 방침을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매스컴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양주, 연천, 포천 등등 경기북부 여러 지자체에서는 거점병원을 해당 시로 옮기기 위한 다양한 물밑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김동근 시장님을 비롯한 의정부시에서는 어떠한 과정을 경기도와 진행하고 계십니까?

 

도는 이번 이달 중순에 부지 선정의 공모를 내고 시군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는데, 우리 시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입니까?

 

저는 세 가지 이유로 현 병원은 의정부 관내에서 확장 이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선 지리적 이점으로 현 병원은 50년 이상 경기북부 권역 내에서 지속적인 의료서비스를 공급한 기관으로서 기존에 확립한 입지를 보완 및 활용하여 접근성, 편의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치 노력 중인 여러 도시들보다도 상대적으로 나은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둘째, 시는 의정부가 민간의료의 충분한 공급으로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적다고 강변하지만, 오히려 양자를 연계해서 서로 윈윈하는 창조적 의료행정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정부는 경기북부 행정의 중심지로서 주변 대학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경기북부 실정에 맞는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민의 이용 편의를 대폭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의료인력 수급에서도 의정부는 상대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의료원 사례들을 비추어볼 때 의료원 주변의 교육, 문화, 교통 인프라는 의료진의 근무지 선택과정에서 주된 요인 중 하나로 나타났으며, 도심권에 위치한 의정부시는 이와 관련하여 원활한 의료인력 수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이라면 의정부병원은 유치에 적극적인 타 시군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는 어떠한 복안을 가지고 계십니까? 시민들에게 분명히 밝혀주십시오.

 

의정부시는 지금처럼 관망하는 태도를 버리고 의정부병원이 공공의료기관과 거점병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며, 경기북부 도민들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는 물론 지역의 의료자원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앞장 서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의 책임있는 답변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인천시, 총선 당선인 만나 지역현안 논의
인천광역시는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을 축하하기 위해 18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지역 국회의원 당선인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또한 내달 중에는 국민의힘 인천지역 국회의원 등과 당정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초당적 협력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들어 가기 위한 첫 걸음으로 준비한 자리로, 유정복 시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인천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12명, 전원이 참석했다. 유정복 시장은 당선인들에게 인천 시민의 마음을 담은 축하 인사를 전하며, 당면현안 해결 방안과 역점 추진 사업에 대해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주요 사업으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 ▲경인고속도로(남청라IC~신월IC) 지하화 ▲경인전철(인천역~구로역) 지하화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매립지 확보 ▲경제자유구역법 개정 및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등에 대해 논의하고 당선인들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유정복 시장은 “그간 지역 국회의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으로 많은 숙원사업이 해결됐다”며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제22대 국회에서도 오직 시민, 오직 인천의 미래만을 위해 인천의 힘을 하나로 모아 긴밀하게 소통하고 적극 힘써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제25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 ‘대성공’
충남도는 전세계 52개국 99개 도시에서 활동 중인 한인 최고경영자(CEO)들이 한 자리에 모인 ‘제25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이날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와 박종범 (사)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회장, 최재구 예산군수, 월드옥타 회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폐회식을 개최했다. 올해 대회는 △충남 홍보관 △지역상품 홍보·판매전 △투자유치설명회 △수출상담회 등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의 이목을 집중시켰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전 부지사는 “예산 그린바이오산단, 천안·홍성 국가산단, 베이밸리 등 대한민국 4차산업 중심지인 충남을 월드옥타 회원들에게 직접 보여준 만큼 앞으로 더 큰 성과가 기대된다”며 “참석 회원 모두 ‘보부상의 고장’ 예산에서 소중한 추억을 가지고 안전하게 귀국하기를 바란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지난 16일 개회식에 이어 17일 스플라스 리솜 1층에서 열린 수출상담회에는 전세계 34개국 67개 도시에서 바이어 186명이 방문해 충남의 우수한 지역상품에 대한 선풍적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도는 총 상담건수 531건, 상담액 3642만 달러를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