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록성 참나무류, 기후변화 대응 수종으로 육성 본격화

국립산림과학원, 참나무류 육성을 위한 육종 프로그램 추진-


상록성 참나무류(일명 가시나무류)는 우수한 목재, 도토리묵 생산 등 활용 가치가 높은 수종이지만 우리나라 남부 난대·아열대 지역에만 분포되어 있어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참나무류의 생육지가 점차 북상하여 조림지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상록성 참나무류를 다목적 산림자원으로 육성하고 조림지를 확대하기 위해 우량 개체 선발 등의 육종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상록성 참나무류를 다목적 산림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자원탐색, 육종재료 확보, 육종집단 조성 등의 연구가 필요하며, 현재는 붉가시나무에 대한 임분 탐색 및 우량개체 선발이 진행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상록성 참나무류 육종 연구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산림청,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사)더좋은나무만들기 등과 연구협의회를 구성했으며, 6월 18일(목) 완도수목원 붉가시나무 군락지에서 ‘상록성 참나무류 개량연구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상록성 참나무류 연구현황 ▲난대수종의 채종원 조성현황 ▲완도수목원 및 시험림에 대한 소개 ▲우량임분 및 우량개체 선발 방법 등에 대한 참석자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또한, 붉가시나무 군락지에서 우량 개체 선발 시연 및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여기서 확립된 표준 방법은 향후 다른 지역 조사에서도 기본 지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상록성 참나무류는 자생종인 가시나무, 종가시나무, 붉가시나무, 개가시나무, 참가시나무와 도입종인 졸가시나무 등 6종이 분포하고 있다.

 최근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붉가시나무는 연간 산소발생량이 12.9t/ha로 소나무보다 2배 이상 높으며, 도토리는 항산화 물질함량이 높아 건강보조식품으로 기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외에 참가시나무와 종가시나무도 화장품, 의약품 등 기능성 소재로의 활용범위가 다양해 미래 산림자원으로서 참나무류의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산림자원개량연구과 이석우 과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자원 육성은 미래 세대를 위해 우리가 반드시 해야만 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현재 우수한 육종재료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들을 활용한 우량품종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자료 1] 현장토론회 사진



[붙임자료 2] 상록성 참나무류의 분포 및 특성

  국내의 상록성 참나무류는 가시나무(Q. myrsinifolia), 참가시나무(Q. salicina), 종가시나무(Q. glauca), 붉가시나무(Q. acuta), 개가시나무(Q. gilva)의 5개 자생종(그림)과 남부지역에서 식재되고 있는 일본산 도입종인 졸가시나무(Q. phillyraeoides)를 포함해 6개 기본종이 분포하고 있다.
                                                                                         




가시나무(Q. myrsinifolia)

개가시나무(Q. gilva)

붉가시나무(Q. acuta)



종가시나무(Q. glauca)

참가시나무(Q. salicina)

 
 1) 가시나무(Q. myrsinifolia)
  가시나무(Q. myrsinifolia)는 일본, 중국, 한국(제주, 진도)에 분포하며, 수고 15m, 직경 50cm에 달하는 교목으로 5℃ 이상에서 월동하고 10~25℃에서 잘 자라며, 내조성과 맹아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암수 한 그루이며, 4~5월에 개화하고 열매는 이듬해 10월에 성숙한다. 증식은 실생과 삽목이 가능하며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건사에 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목재가 단단하고 강해서 기계재, 공구자루, 선박재, 건축재, 세공재, 악기, 기구 등 용재로 활용하며, 도토리는 식용이 가능하다. 내조성이 강하여 해안지방의 정원수, 울타리, 방풍림 등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2) 종가시나무(Q. glauca)
  종가시나무(Q. glauca)는 히말라야(네팔, 부탄), 베트남, 대만, 일본, 한국(제주, 표고 600m 이하)에 분포하며, 수고 15m에 달하는 교목이다. 내조성, 내염성이 강하나 추위에 약하여 마산, 진주, 전주 등지에서 월동이 가능하나 대구에서는 한해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수 한 그루이며 4~5월에 개화하고 열매는 이듬해 10월에 성숙한다.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건사저장 후, 이듬해 봄 파종전 1개월간 노천매장 했다가 사용한다. 목재는 기구재, 건축재, 차량재, 선박재, 기계재로 사용하며, 도토리는 식용할 수 있다. 내염성, 내조성이 강하여 해안조경에 사용되며, 공해에 강하여 가로수로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개가시나무(Q. gilva)
  개가시나무(Q. gilva)는 일본, 대만, 중국 남부 및 한국(전남 고흥, 제주)에 분포하며, 수고 20m, 직경 1m에 달하는 교목으로 암수 한 그루이고, 4월에 개화하며 열매는 11월에 성숙한다. 증식은 실생으로 하며, 정원수, 건축재 등으로 사용하고 도토리는 식용이 가능하다. 현재 자생지가 극히 제한되어 있어 시급히 보존할 필요가 있는 수종이다.

 4) 붉가시나무(Q. acuta)
  붉가시나무(Q. acuta)는 일본, 대만, 중국, 한국(전남, 경남, 경북, 제주, 해발 170~500m에서 많이 나타남)에 자생한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상록성 참나무류 중 가장 넓은 분포를 가지고 있으며 수고 20m, 직경 60cm에 달하는 교목이다. 암수 한 그루로 5월에 개화하고 열매는 이듬해 10월에 익는다. 증식은 실생과 삽목이 모두 가능하다. 종자는 건사저장 후, 4월에 파종하며, 본엽이 5~6매가 됐을 때 단근처리를 해 준다. 삽목은 3월 또는 6~7월에 가지를 삽목하는데, 발근이 어려워 실용적이지는 않다. 목재의 보존성이 좋아 가구재, 기계재, 차량재, 선박재 등으로 이용하며, 분재, 공원수, 방풍, 방화, 생울타리, 해안방조림 등 용도가 다양하며, 도토리는 전분으로 활용한다.

 5) 참가시나무(Q. salicina)
  참가시나무(Q. salicina)는 일본, 대만, 한국(전남, 제주, 울릉도, 남부도서)에 분포하며 수고 10~15m에 달하는 교목이다. 암수 한 그루 이며 5월에 개화하고 열매는 이듬해 10월에 성숙한다. 가능레 종자를 노천매장했다가 이듬 해 봄에 파종하며, 삽목도 가능한데 초여름에 당년생 가지를 10cm 길이로 잘라서 삽목한다.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 기계재, 차윤재, 선박재, 표고골목으로 사용하며, 도토리는 전분자원으로 식용으로 사용한다.

 6) 졸가시나무(Q. phillyraeoides)
  졸가시나무(Q. phillyraeoides)는 일본이 원산으로 남부지방에 일부 식재되고 있다. 수고는 10m, 직경 60cm에 달하는 교목이다. 난대의 비옥한 적윤지에서 잘 자라며, 상록성 참나무류 중 내한성이 제일 강하여 대구, 김천, 전주에서도 큰 나무는 월동이 가능하다. 일가화로 4~5월에 개화하며 열매는 9~10월에 성숙한다. 종자를 정선하여 노천매장하거나 직파하며, 삽목은 3월 또는 6~7월에 가지 삽목을 하기도 하나 발근이 어려워 실용이지는 못하다. 목재는 땔감, 목탄제조용으로 사용하며, 정원수, 녹음수, 풍치수, 방풍림, 생울타리로 사용한다. 도토리는 식용, 잎은 차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광명시, 20분 철도연결시대 여는 철도네트워크 중심도시 선언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철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사통팔달 교통망을 완성해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의 발판을 다지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철도정책 브리핑에서 “광명시는 지금 대규모 개발로 도시구조가 빠르게 변하는 대전환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며 “이에 맞춰 사통팔달 철도망을 완성해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시민 생활을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정부와 경기도가 최근 잇따라 GTX-D, GTX-G 노선에 광명시를 반영하고, 월곶~판교선, 신안산선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되는 데다, 신천~하안~신림선의 경제성이 입증되는 등 대규모 도시개발에 부합하는 광명시 철도 청사진이 선명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광명시는 3기 신도시 최대규모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를 비롯해 미니 신도시급으로 개발될 광명 하안2 공공주택지구, 광명문화복합단지,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이 예정돼 있고, 11만 명 규모의 2016년부터 추진된 광명 뉴타운은 순차적으로 입주가 진행 중이다. 또 제2의 판교로 성장할 광명․시흥테크노밸리도 순조롭게 조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재개발, 재건축으로 일시적으로 감소했던 광명시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경남도 경제부지사, 경남혁신도시 복합문화도서관 기공식 참석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 25일(14시) 경남혁신도시 복합문화도서관 기공식에 참석해 환영 인사를 전하고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날 기공식은 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박대출 국회의원, 조규일 진주시장, 지역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복합문화도서관은 진주시 충무공동 일원에 대지면적 7,875㎡, 건축연면적 1만 1,267㎡(3,408평), 2개동(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실내 수영장, 도서관, 전시관 등 다양한 문화·여가시설이 들어서며 2026년 6월 준공과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복합문화도서관이 건립되면 경남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과 도민 편의증진, 교육 문화 발전, 나아가 지역균형발전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경남도는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과 환담을 가지며 ▲경남의 산업고도화와 지역소멸위기 대응을 위한 기회발전특구 지정 ▲우주항공청의 성공적 안착과 우주항공 분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등 주요 현안을 건의하고,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복합문화도서관이 혁신도시와 지역주민들의 문화 향유와 여가 활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