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3월 25일 경남도가 도민들의 친환경 실천생활화를 유도하고 환경의식 함양을 위해 환경체험교육 중심의 ‘2017년 환경체험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3월 28일부터 4월 27일까지 도내 환경단체(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다.
지원 대상사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숲, 강, 산 등의 생태기행과 전기, 물, 공기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체험 및 탐구학습,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의 소중함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등을 직접 몸으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아, 청소년, 일반인들의 환경의식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면 모두 응모 가능하다.
공모지원은 1개 단체, 1개 프로그램 지원을 원칙으로 한다. 접수된 프로그램에 대해 도에서 선정한 심사위원들이 심사기준에 따라 현실적합성·타당성·창의성 및 교육효과 등에 대해 1차 심사(5월)한 후, 낙동강유역환경청의 2차 심사(12월)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선정된 프로그램은 1,000만 원 이하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2017년 3월부터 11월까지 환경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공모사업에 응모하고자 하는 단체는 환경체험교육 프로그램 공모신청서를 4월 27일까지 경상남도 환경정책과로 제출(우편 및 직접방문)하면 되고 경상남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양식) 및 공모 관련 세부사항 확인이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2016년에는 수목원, 둑방길, 갯벌 등에서 가족과 함께 자연생태를 체험하고, 물을 정화하는 간이정수기 만들기 체험과 책과 함께 자연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 8개 단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운영한다”면서 “이번 공모에서는 그 간의 환경체험교육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경단체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환경체험프로그램이 참여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