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시는 겨울철 농한기를 맞아 경로당 10개소 어르신 170여명을 대상으로 1월 18일부터 2월 17일까지 20일간 경로당을 방문하여 기초건강검진 및 겨울철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진행인력은 간호사, 작업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 건강증진 담당자 5명이 한팀으로 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 및 자가 건강관리법을 소개하고 뇌졸중 및 심장질환 응급상황 대처요령을 안내한다.
또 나트륨 및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기 위한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영양 교육 및 올바른 잇솔질 체험과 구강진료 및 불소도포 등의 구강 진료와,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등 기초건강검진도 병행한다.
아울러 치매조기발견을 위한 치매선별(MMES) 검사를 실시해 치매 조기검진 이상자는 정밀검진을 무료로 지원하고 경증치매 진단자에 대해서는 약제비도 지원한다.
특히 치매선별검사는 보건소를 방문해서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으로 거동이 불편한 치매환자에 대해 위생용품을 지원하고 가족지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보건소 내소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검진도 실시하고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해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