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5일 고양종합운동장 프레스룸에서 공연산업계 종사자,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24 고양문화예술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고양시가 글로벌 공연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포럼에서는 전문가 뿐 아니라 시민, 업계 관계자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고양시가 추진 중인+ '공연 인프라 활성화 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글로벌 공연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임희윤 음악평론가와의 특별 대담에서 “올해 칸예 웨스트를 시작으로 세븐틴과 엔하이픈 공연을 개최했으며, 콜드플레이, 오아시스 등 세계적 공연을 고양시에 유치하면서, 공연의 성지로서 고양종합운동장을 새롭게 발견했다. 4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공연장과 공연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라고 전했다.
이어“또 대중교통 접근성, 공항과의 거리 등 고양시가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글로벌 공연 거점 도시가 될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갖췄다”라고 밝히며 “시설 개선 추진과 함께, 지속가능한 구조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규탁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교수는 발제를 통해 일본의 사이타마 아레나, 피아 아레나 MM 등 성공 사례를 분석하며 “꼭 도쿄에 공연장이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는 점을 발견했다”라면서, “도심 근교에 위치한 공연장의 장점을 고양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연과 관광의 결합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팬에게도 충분히 다가갈 수 있으며, 지역 상권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며 고양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나선 권선영 고양시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공연거점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참여와 거버넌스, 전문인력 육성, 기존 자원과의 연계가 중요하다”라고 제언했다. 특히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장기적 관점의 정책 추진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서은원 고양시 문화예술과장 역시 토론 세션을 통해 “세계적 공연 유치 성과로 공연거점도시로의 기틀은 마련했으나, 지속성을 위해서는 인력과 조직의 보완은 필요하다”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전문가와 시민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하며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고양시 문화예술과의 권민주 전문위원은 ‘2025년 대형공연 유치사업 추진 방향’발표에서 2024년 시범사업 시행 취지와 성과를 소개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참가자 의견을 수렴했다.
시 관계자는 “이날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고양시 문화예술 정책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시는 앞으로도 문화예술도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정책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