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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문화재청, 광화문 월대 복원 완료…역사성 회복한 광화문광장 15일 공개

- 광화문 월대 복원 및 월대마당 조성 마무리…역사성 강화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완료
- ‘역사성’, ‘스토리텔링’, ‘주변연계 활성화’ 중심 광화문광장 발전계획 현실화
- 월대 복원한 광화문광장, 역사문화 스토리텔링 더한 문화․야경 콘텐츠 공간으로
- 오는 15일 「광화문 월대 새길맞이」 행사 개최… 광화문 월대 및 월대마당 첫 공개


□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오는 15일 「광화문 월대 새길맞이」 행사를 개최해 광화문 월대 및 주변부 광장을 공개하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는 `21년 6월 발표한 「광화문광장 보완‧발전계획」에 따라 ▴광장의 역사성 강화 ▴역사문화 스토리텔링 강화 ▴광장 주변과의 연계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추진해왔다. 특히 광화문 월대, 해치상, 매장문화재 복원 등 역사성 강화에 방점을 두고 광화문광장 재조성을 추진해왔다.
 ○ 이를 위해 2018년 6월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위해 MOU를 체결하고 광화문 일대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복원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 지난해 8월 발굴조사로 시작된 광화문 월대 복원은 광장의 역사성을 강화할 핵심사업으로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함께 완성했다.
 ○ 월대는 궁궐이나 건물 앞에 놓인 넓은 기단으로 과거 조선시대에 왕과 백성이 소통하던 공간이다. 그동안 광화문 월대 일부는 광화문 앞 도로 아래 묻혀있었다.
 ○ 시는 1920년대 일제에 의해 훼손되고 철거된 월대의 복원은 우리 민족의 역사적 자긍심을 고취하고, 역사·문화적 공간을 회복하는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 이번 사업으로 일제강점기에 훼손되었던 월대와 육조거리를 복원한 광화문광장은 역사문화 스토리텔링 기반의 즐길거리와 광장 주변과 연계한 문화·야경 콘텐츠 등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인 2009년 도심재창조 프로젝트의 하나로 조성된 광화문광장은 대한민국의 대표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 2022년 8월에는 재구조화를 통해 광장 폭을 기존 대비 1.7배 넓히고 광장 전체 면적의 약 1/4을 숲과 그늘이 풍부한 공원으로 채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재개장했다.
 ○ 재구조화를 과정에서 발굴된 우물과 문지는 노출 전시하여 육조거리의 흔적을 살렸으며, 과거 사헌부 문 터에는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발굴한 매장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는 전시장을 조성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광화문광장의 역사를 보고 즐기도록 했다.
 ○ 광화문광장 재개장에 이어 추진한 광화문 월대 복원은 광화문광장의 역사성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상징성을 지니며, 오는 15일 열리는 ‘광화문 월대 및 현판 복원 기념식’을 통해 주변부 광장과 함께 시민들에게 최초 공개된다.

□ 여장권 균형발전본부장은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함께 추진해온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통해 조선 건국 이래 국가의 중심이자 수도의 서울의 상징이었던 광화문광장이 역사성을 한층 강화한 대한민국 대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라며 “그동안 공사로 인한 불편을 감내해 준 주민들에 대해 감사인사를 전한다.” 고 말했다.



붙임 1

 

광화문 월대 새길맞이 행사 포스터

 






붙임 2

 

광화문광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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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다산학 국제학술회의’ 연다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재단법인 다산학술문화재단(이사장 정순우)과 함께 3일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에서 ‘다산학 국제학술회의’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학술대회는 관련 학자들이 다산 정약용의 통치론을 예치 및 법치의 관점에서 토론하고, 정약용 선생의 학문이 동아시아 유학에서 갖는 위상과 독창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국내외 다산학 연구자 16명이 모여 다산 정약용의 예학과 통치론을 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와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기조 발표를 맡은 장동우 대진대 인문학연구소 교수는 다산의 예학 관련 저술이 문집 전체의 28% 정도를 차지하는 많은 양임에도 그동안 예학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았던 점을 지적했다. 특히 다산 선생이 스스로 ‘불후의 역작’이라 말했던 『상례사전(喪禮四箋)』의 역주 작업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전성건 안동대학교 동양철학과 교수는 “다산 선생이 『춘추고징(春秋考徵)』에서 고례(古禮)를 복원할 때 기존의 해석을 따르지 않고 나름대로 재해석한 부분이 있다”라며 “‘제사’의 체계를 명확히 해 ‘통치’의 질서를 확보하고자 했던 다산 선생의 의도가 숨어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예학을 이용해 통치 질서를 바로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