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 경남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를 설계하는 ‘글로벌 미래전략원’으로 거듭난다

  • 등록 2025.02.15 16:09:40
크게보기

- 14일, 「2030 경남연구원 GRAND Design 선포식」 개최
- 미션, 비전에 따른 4대 핵심가치, 5대 추진전략, 16대 핵심과제 발표
- 경남도정 싱크탱크로서 경남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를 설계


 경남연구원(원장 오동호)은 14일 경남연구원 1층 가야대회의실에서 “2030 경남연구원 GRAND Design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30 경남연구원 GRAND Design」은 미래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전략적 정책을 제안하는 미래전략 전문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이다.

이날 행사에는 박명균 경남도 행정부지사, 최학범 경남도의회 의장, 백태현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등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과 조윤명 전 행정안전부 특임차관 등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외부TF 위원, 언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의 개회사와 박명균 행정부지사 환영사, 최학범 경남도의회 의장 축사를 시작으로 ▲ 「2030 경남연구원 GRAND Design」 선포 ▲ 2025년 정책연구 보고회 ▲ (종합토론)경남연구원에 바란다 ▲ 행정부지사의 마무리 말씀 ▲ 현판 제막식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도정 싱크탱크로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더 나은 경남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비전 및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라며, “지역사회 지식공동체 플랫폼의 허브로서 경남의 미래를 밝히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박명균 행정부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지난해 오동호 원장님이 취임하시면서 경남연구원을 우리나라 최고 지역연구원인 글로벌 미래전략원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히셨고, 오늘 비전 선포는 그 여정의 시작점”이라며 “선포식을 통해 구성원들과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구체적 비전을 충분히 공유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최학범 경상남도의회 의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경남지역 내의 모든 분야에 걸쳐 창의적인 정책의 개발을 도모해야 한다”며, “이번 비전 선포식을 통해 경남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든든한 주춧돌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이 발표한 「2030 경남연구원 GRAND Design」 선포는 대전환의 시대, 경남연구원의 미션 달성 및 지방시대 경남연구원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자 ‘경남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품격있는 지식공동체’를 미션으로 설정하고, ‘글로벌 미래전략원, 경남연구원’을 비전으로 ‘품격, 소통, 성과, 행복’을 핵심가치로 정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미래전략 전문연구기관, 경남도정 Think Tank, 경남학 산실, 지식공동체 플랫폼 허브, 베스트 지역연구원’ 등 5대 추진전략과 16대 핵심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도정선도 연구 및 연구원 경영혁신 자문을 위해 도내·외 산·학·연·관 전문가 27명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정책연구 보고회에서는 김영삼 경남도 정책기획관이 2025년 경남도정의 ‘공존과 성장, 희망의 경남’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김태영 경남연구원 연구부원장이 2025년 주요 연구사업 계획과 핵심연구과제, 경남도와의 협력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이어서 백태현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과 박현갑 서울신문 논설위원, 이병국 전 새만금개발청장, 김병섭 전 엘살바도르 대사 등이 ‘경남연구원에 바란다’는 내용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되었다.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은 “종합토론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주신 백태현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님과 멀리에서 본 행사를 위해 참석해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오늘 주신 고견을 바탕으로 경남연구원이 경남의 미래를 정책적으로 선도하여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상남도와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박명균 행정부지사는 마무리 말씀을 통해 “경남연구원이 오늘 그랜드 비전 선포식을 통해 제시하는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재탄생할 새로운 모습을 기대한다”라며, “오늘 행사가 경남연구원의 낡은 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준비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본 행사에 앞서 경남연구원의 연구 활동과 운영 및 경영혁신에 관련된 자문을 받고자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경남연구원 정책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총 27명으로 구성되며, 2년 임기로 상·하반기 연 2회 정례회의 및 수시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