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수학·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학력 신장 및 미래 역량 함양을 실현하기 위한 2025년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를 신설한다고 19일(목) 발표했다.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미래 첨단 기술 사회에 대비한 융합형 인재의 필수 역량으로서 수학과 과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 신설 계획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는 기존의 과학교육센터에 수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을 추가하고 지원 및 협력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과학 학력 신장 및 미래 역량 함양을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란? - 기존 교육지원청 과학교육센터에 수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을 추가하고 지원·협력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서울 학생들의 수학·과학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다양한 수학·과학·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거점센터 |
▢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는 ‘기초부터 심화까지, 사고력과 창의력이 성장하는 수학·과학·융합교육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수학·과학 맞춤형 학력 신장], [체험·탐구를 통한 미래 역량 강화], [학교 현장 교육활동 지원], [수학·과학·융합 협력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4가지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 센터는 학력 신장을 위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부터 심화 학습이 필요한 학생들 모두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한다.
- ‘Math UP 수학 성장 교실’은 학습 부진의 원인을 분석하고 진단에 따른 맞춤형 지도를 통해 수학 학습 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 ‘유레카 수학·과학 아카데미’는 학생들에게 실험과 프로젝트 활동을 제공하여 수학과 과학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 센터는 부모와 함께 수학을 배우는 프로그램, 과학 캠프 등 참여와 놀이, 탐구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수학 및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수학·과학을 탐구하면서 자연스럽게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센터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교재 개발, 교구 대여 시스템 등을 마련하여 학교별 학습 자원의 격차를 해소할 계획이다. 특히, 고가의 첨단 과학 실험 장비나 수학 교육 기자재를 구비하여 각 학교에 대여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수업이 가능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 센터는 대학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수학·과학·융합교육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과 자료 제공을 통해 교사의 역량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예정이다.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5년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를 4개 권역에 시범 운영한 후 성과를 분석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 신설을 통해 서울의 교육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학생 개개인의 수학·과학 학업 역량을 강화해 미래 첨단 기술 인재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울 수학·과학·융합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 기본 계획(요약)
[붙임]
미래교육을 이끄는 배움과 실천의 창의공간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가칭) 기본 계획(요약) |
❍ 서울 학생의 학력 신장과 미래 역량 함양을 모두 실현하는 현장 밀착형 수학·과학교육 활성화
❍ 수학·과학·메이커 교육의 배움과 체험 공간을 연계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
❍ 놀이·재미·참여부터 체험·탐구까지 이어지는 교육활동 지원으로 수학·과학의 유용성과 재미를 확산하는 문화 조성
◦ 수학·과학·융합교육 거점을 통한 학교 안팎으로의 학생 지원으로 학생들의 미래 역량 강화 및 공교육의 책무성 제고
◦ 학교 지원 및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한 수학·과학·융합교육의 활성화 및 내실화 도모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