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해양자원을 활용한 순환경제 발전 전략 모색

2021.06.20 09:05:45

내달 1일, 해양환경 세션에서 해양바이오 자원 활용한 청색 바이오 경제 전략 등 발표…해양 오염 예방 위해 머리 맞대

           

○ 이달 30일과 내달 1일 양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되는 제2회 인천국제해양포럼에서 최근 국제적 이슈로 떠오른  해양환경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펼쳐진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에 따르면,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인천국제해양포럼의 둘째 날인 내달 1일, ‘해양환경’ 세션에서 기후변화와 해양 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국내외 해양 전문가와 기업인들이 머리를 맞댄다.

○ 전 세계가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를 인식하고, 주요 국가와 지방정부, 기업 등의 탄소 중립 선언이 이어지면서 미세플라스틱 사용 경계 등 국제사회의 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 우리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기업의 ESG* 경영전환의 배경에는 친환경이라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가치가 담겨 있으며, ESG 경영은 기업과 국가의 필수 역량이자 목표다.
     *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로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 3월 해양수산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연안에서 수거된 해양쓰레기는 13만 8천 톤에 달한다. 아울러, 최근 3년간 해안가 쓰레기를 분석한 결과, 플라스틱이 평균 8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에서도 해양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다.

○ 지난 5월 열린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서울 정상회의에서도 ‘해양특별세션’이 진행되었고, P4G 논의결과에서 채택된 ‘서울선언문’에 해양환경 관련 내용이 포함되는 등 해양 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 제2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해양환경’ 세션에서는 중앙대학교 김정인 교수를 좌장으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한태준 총장이 한반도 청색 바이오 경제를 위한 간석지 보존 및 물가 안정에 대해,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기구 에이미 곤잘레스(Aimee Gonzales) 의장과 토마스 벨(Thomas Bell) 과학 커뮤니케이션 책임자가 저탄소 운송의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오션스아시아 틸 펠프스 본다로프(Teale Phelps Bondaroff) 연구책임자, 홍익대학교 이상봉 패션대학원장 등이 패널로 나서 해양환경을 위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플라스틱 제로 활동 인증샷을 업로드해 인기 게시글로 선정되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필(必)환경,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친환경 종이팩과 사탕수수 뚜껑 용기 생수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참고참고

 

2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해양환경 세션 연사별 주요 발언

                    
○ 토마스 벨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기구(PEMSEA) 과학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 저탄소 운송의 전망: 새로운 패러다임 준비 | 해운업이 확대되면서 탈 탄소 필요성 증가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 해운업의 중심지인 동아시아 해양을 둘러싼 국가들은 탄소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기대되는 변화는 어떤 것이며 항만에서는 이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 한태준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Ghent University Global Campus) 캠퍼스 총장
   - 간석지 보존 및 물가 안정: 한반도 청색 바이오 경제를 만드는 길 | 한국 서해안 간석지는 매년 16조 원의 가치가 있는 생태계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간석지가 환경오염 가속화, 기후 변화 및 간척 사업으로 많은 위협을 당하고 있다. 바이오 기반의 청색 경제라는 개념을 상기하고 간석지 보존 활동에서 지속가능한 경제 및 그린 뉴딜 정책 실현으로 생각을 돌려 간석지 보존 및 개발 통합의 해결책을 찾아본다.

○ 틸 펠프스 본다로프 오션스아시아(OceansAsia) 연구책임자 - 해변의 마스크: 해양 플라스틱 오염과 코로나 19 팬데믹 | 오션스아시아(OceansAsia)의 연구 결과, 2020년 한 해 동안 15억 6천만 개의 일회용 플라스틱 마스크가 바다로 유입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해양 플라스틱 오염 상황을 볼 때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이번 발표에서 코로나 19 팬데믹의 전 세계 확산이 해양 플라스틱 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서두로 보다 포괄적인 문제인 해양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우선 문제의 규모와 플라스틱이 해양 생태계와 야생 동물에게 주는 큰 피해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 해양을 파괴하는 플라스틱 홍수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많은 단계 중 일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