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환경교육포럼 1회차 개최

2021.06.03 17:40:06

◇ 6월 4일 10시, ‘탄소중립과 생물다양성 교육’ 주제의 포럼 영상 유튜브 공개
◇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생물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 강조

             

□ 국가환경교육센터(센터장 이재영)는 전라남도환경교육센터와 함께 지난 5월 21일 제1회 2021 환경교육포럼을 진행했다. 

 ㅇ 이번 포럼은 환경부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환경보전협회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주관한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행사와 연계하여 추진 되었으며,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의 개관을 기념하여 전남 목포에서 진행되었다. 
 ㅇ 국가환경교육센터는 환경부와 함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19년부터 환경교육의 다양한 주제와 각 분야의 전문가를 모시고 환경교육포럼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21년에도 총 5회의 포럼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
□ 탄소중립과 생물 다양성 교육을 주제로 ‘21년 첫 번째로 개최한 이번 포럼은 습지와 철새를 부제로 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탄소중립 사회에서의 생물 다양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ㅇ 발제에는 탄소중립과 생물 다양성 교육을 주제로 △ 국가환경교육센터 이재영 센터장, 생물다양성 협약과 지방 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 철새와 기후변화 주제로 △ 국가철새연구센터 박진영 센터장, 습지 결의문 채택과 국내의 역할을 주제로 △ 경상남도 람사르환경재단 이현주 과장, 마을-학교 연계 습지 교육 우수 사례를 주제로 △ 전남교육청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박향순 교사가 발표하였다.
 ㅇ 또한 이어진 순서에서는 △ 목포대학교 환경교육과 최세웅 교수가 좌장을 맡아 탄소 중립을 위한 생물 다양성 교육의 중요성과 실현방안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다.
□ 이번 포럼은 최근 2050 탄소중립 달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시점에서 생물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관련 기관들의 역할과 방향성을 듣는 것은 물론,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우수 사례를 나눌 수 있었다. 
□ 포럼을 주관한 국가환경교육센터 이재영 센터장은 “지역의 아이들이 배우고, 다시 그 지역에서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이 지역의 생물 및 생태계 다양성 교육의 토대를 만들 수 있다.”라고 말하며, “지역에 기반한 생물 다양성 교육이 더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센터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 이번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가오는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환경교육포털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eepyoutube)을 통해 6월 4일 10시에 공개되며,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시청하고 해당 게시물의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남길 수 있다. 
□ 국가환경교육센터는 이후에도 오는 7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환경생태교육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2회차 포럼을 추진하는 등 환경교육과 관련된 의견 공유의 장을 계속해서 만들어갈 예정이다.

붙임 1. 포스터
붙임 2. 포럼 사진 

  1

붙임1         포스터

 



붙 임 2

포럼               사진

 


  왼쪽부터 국가환경교육센터 이재영 센터장, 경상남도 람사르환경재단 이현주 과장,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 국립목포대학교 최세웅 교수, 국가철새연구센터 박진영 센터장, 전남교육청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박향순 교사, 전남환경교육센터 한명근 교수부장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