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경기도-중부지방고용노동청, 고교, 청년층 고용 연계 협력 업무협약 맺어

2021.05.04 18:15:13

고교, 청년층 고용 정책 통합 지원과 직업계고 취업 지원 약속

              
◦ 경기도교육청–경기도–중부지방고용노동청 직업계고 졸업 예정자 취업 제고를 위한 협력 약속
◦ 고교, 청년층 일자리 정책 연속성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 운영으로 업무 협약 추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경기도(도지사 이재명), 중부지방고용노동청(청장 이헌수)와 4일 경기도청에서 고교, 청소년 고용 정책 통합 지원과 직업계고 취업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직업계고 학생 졸업 전후로 분절된 고용 지원 환경과 고용정책을 개선해 직업계고 졸업 예정자와 일자리 수급 불일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고자 경기도교육청 제안으로 추진했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고교, 청년층 일자리 정책 연속성 확보를 위한 공동 정책 발굴 협력, ▲고교, 청년층 연계 고용지원 정책 공동 홍보 협력, ▲공동추진위원회 구성과 운영, ▲기타 고졸 취업률 제고를 위한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공동추진위원회는 이번 협약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경기고용노동지청,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교육감은 “이번 협약이 직업계고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재학 중에 원하는 직장이나 분야에서 필요한 기술력을 더 확보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1. <사진> 협약 사진(별첨)

2. <참고자료>
 - 경기도교육청-경기도-중부지방고용노동청 업무협약식 추진 계획 요약 1부(아래).
 - 경기도교육청-경기도-중부지방고용노동청 업무협약서 1부(아래).
                
<참고자료>

경기도 고교-청년층 고용정책 통합지원 및 직업계고 취업지원기반 마련을 위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업무협약식 추진 계획(요약)

          
 추진 배경
  직업계고 학교 안 직업교육 취업지원 정책과 학교 밖(졸업후) 고용안정 정책의 분절된 지원환경(기관 중심 정책) 개선 필요
  취업지원 실행부서의 고교 취업지원 정책공유를 통한 적극행정 지원과 중복된 고용정책 추진에 따른 행정력 낭비 방지(채용박람회 공동추진: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경기고용노동지청)

 추진 목적
  경기도 고교-청년층 일자리정책 연속성 확보를 통한 미래산업분야 지역-인재 동반성장으로 도단위 선순환 체제 마련
  경기도교육청 직업교육 취업지도 역량과 경기도 및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의 정책 지원과 물적·인적 인프라 지원 역량 협치를 통한 고교-청년층 고용정책 통합지원 정책 마련

  행사개요
  (일시) 2021. 5. 4.(화) 11:00
  (장소) 경기도청 상황실(신관 2층)
  (협약기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중부지방고용노동청
  (참석자) 경기도교육감, 도지사,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 (협약내용)
  - (공동 추진위 구성) 직업계고 취업지원 정책 협력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
  - (공동 과제 발굴) 지역인재양성 직업교육 협력과제 및 고교-청년 고용정책 연속성 확보를 위한 공동 정책 발굴
  - (공동 홍보) 경기도 고교-청년 연계 고용지원정책 브랜드화 및 공동 홍보
                      
 공동추진위원회 기관별 역할

기관명

주요역할

비고

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109) 지역인재 맞춤형 교육 추진

경기도지역인재양성 추진위원회 운영

고교-청년 고용정책 종합 홍보자료 제작 및 홍보

직업계고 모바일 선도기업 지정 및 관리

 

경기도

경기도 고등학교 졸업자 고용촉진 조례에 근거한 고졸취업지원 정책 발굴

경기도 고교-청년층 고용정책 발굴

경기고용 정책 브랜드화 및 홍보 공동 추진

 

경기지방고용지청

경기도 고교-청년층 고용지원을 위한 고용노동부 정책 연계 방안 마련

경기도 고교지역인재 채용박람회 공동추진

일경험 지원사업 고교연계 지원

중견/강소기업 고교 지역인재채용 연계 과정 운영

 

경기도일자리재단

고교취업 활성화(공공기관 연계과정) 사업 추진

[잡아바]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공동활용

맞춤형 단계별취업역량강화 고용서비스 지원

고졸 미취업자 직업상담 및 구직지원

 

경기도지역인적자원

개발위원회

경기지역 미래산업분야 고졸 고용인력 수요조사 및 구직선호도 조사 등 고용정책 연구 추진

산업별 협의체 협약기업 기업발굴 및 고졸채용연계 지원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고교과정 추진

경기도 지역인재양성 고용포럼 운영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지사

일학습병행 도제학교 채용연계를 위한 우수 기업 발굴 지원

기업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일학습병행 도제학교 잡마켓 운영

일학습병행 지원을 통한 기업 맞춤형 훈련 개발 및 운영 지원

고등학교 글로벌취업연수과정 협업 추진

 



 

 

협 약 서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하 협약기관이라 한다)은 경기도 고교-청년층 고용정책 통합지원 및 고졸 취업률 제고를 위해 다음과 같이 협약을 체결한다.

 

1(목적) 이 협약은 고교-청년층 고용정책 통합지원 및 고졸 취업률 고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상호 연계를 통해 경기도 고교 지역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데 목적을 둔다.

 

2(기본원칙) 협약기관은 고교-청년층 일자리 정책 연속성 확보 및 경기도의 지역 인재의 물적·인적 인프라의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협약기관 간 협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 협약 내용을 적극 이행한다.

 

3(협력사항) 협약기관의 협력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경기도는 고교취업활성화사업 추진 및 기업 채용 알선 지원 등의 고용정책에 적극 협력한다.

2.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형 도제 교육 및 현장실습 등 지역인재 양성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3.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청년 고용노동정책 홍보·지원, 기업-고교 채용·취업지원, 청년 일경험 기회 확대 등에 적극 협력한다.

 

4(협약내용) 협약기관은 지역인재양성 직업교육 협력과제 및 고교-청년 고용정책 연속성 확보를 위한 공동 정책을 발굴하고 보유정보 공유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

협약기관은 경기도 고교-청년 연계 고용지원정책 브랜드화 및 공동홍보를 위해 적극 협력한다.

협약기관은 그 밖에 지역인재양성 및 고졸 취업률 제고를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

 

5(협력내용의 승계 등) 협약기관은 이 협약 체결 후 기관의 명칭, 기관의 변경 등 주요 변동사항이 발생하여도 제3조 및 제4조에 따른 협력내용을 포괄 승계한다.

협약기관은 사전 서면합의 없이 제3조 및 제4조에서 정한 각 협력내용을 제3에게 임의로 양도하거나 처분할 수 없다


  

6(공동추진위원회 구성·운영) 이 협약의 효율적인 추진과 세부사항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공동추진위원회를 12인 이내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경기지방고용노동지청,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각 1명을 필수 위원으로 추천한다.

 

7(비밀유지) 협약기관은 상호교류를 통하여 알게 된 상대기관의 정보에 대하여 협약기간 간 상호 협의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3에게 제공하거나 공개하지 아니한다.

 

8(협의조정) 이 협약서에 관한 해석상 의견차이가 있거나 추가 협의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조정·결정한다.

 

9(협약의 해지) 협약기관은 상호 합의하거나 상대방이 특별한 사유 없이 본 협약에서 규정한 제반 의무를 다하지 아니했을 경우 본 협약을 해지할 수 있다.

 

10(협약의 효력) 이 협약서의 효력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중부지방고용노동청 모두가 서명 또는 날인한 날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약의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판단될 때에는 어느 일방의 요청으로써 협약을 해지할 수 있다.

협약은 법적 구속력을 가지지 아니한다.

 

이 협약서의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고 협약을 증명하기 위하여 3부를 작성하여 참여 기관이 각각 1부씩 보관한다.

 

2021. 05. 04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이 재 정

 

경기도청

도지사 이 재 명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청장 이 헌 수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