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시보건소가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사업을 실시한다.
□ 학교구강보건사업은 유치와 영구치의 이갈이 시기인 초등학생들의 평생 건강위생 습관 토대 마련과 학교 내에 구강환경 조성으로 생활속에서의 위생관리 실천 유도를 위해 실시하고 있다.
□ 속초시는 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3월부터 관내 초등학교 12개교와 청해학교를 대상으로 불소용액 양치사업과 불소도포 대상자 파악 등의 구강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 불소도포사업은 치아에 직접 불소를 도포하면 내산성의 증가로 치아의 강도를 높게 만들어 10~70%의 충치예방 효과를 볼 수 있어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며,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 또한, 어린이들의 구강관리를 중요성과 실천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상반기 중 관내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학급별 건치아동 40명을 선발 할 계획이다.
□ 특히 청해학교에서는 보건소 직원들과 함께 관내 치과 및 자원봉사자와의 연계를 통해 월 1회 구강보건실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구강검진 및 올바른 양치습관을 위한 구강교육을 실시한다.
□ 속초시 관계자는 “어린이들의 평생 구강건강을 위해 예방관리 습관 형성에 노력하겠다” 며,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사업 운영으로 치아건강 증진은 물론 전신건강 증진 도모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