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시가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이는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예방시설의 설치비용 지원으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 하여 농가의 안정적 소득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 피해예방시설인 전기울타리(전기목책기) 설치를 위하여 농가당 최대 2백만원까지 자부담 40%부담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며, 특히 인접농가와 공동사업(통합설치)으로 신청 시 우선 지원되고 이미 피해예방시설비 지원을 받은 농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 신청자는 3월 12일부터 4월 30일까지 설치지원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속초시청 환경위생과에 제출하면 된다.
□ 또한, 속초시는 농번기와 수확기에 농작물의 피해가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여 4월부터 11월까지 유해야생동물 출몰지를 중심으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할 계획이며, 3월부터 10월 중 야생동물 피해보상 접수 및 현장조사하여 농작물 피해보상심의위원회를 거쳐 12월중 야생동물 피해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속초시 관계자는 “야생동물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피해예방 시설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하며 적정 개체수를 유지하고 피해 농산물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으로 농가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