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시는 지역특성과 주민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인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신규 대상자를 1월 22일부터 모집하여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을 실시한다.
□ 속초시는 올해 약 3억9천만원을 투입해 가사간병 방문 지원, 강원 행복한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서비스, 아동청소년정서함양지원서비스, 강원건강안마서비스, 강원건강한어르신운동처방서비스,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서비스 등 바우처사업을 추진한다.
□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은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대하여 재가간병·가사지원 서비스 제공하며 또한 이를 통해 생활안정 및 공익성 높은 일자리도 제공하게 된다.
□ ‘강원 행복한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서비스’는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의 효율적 접근과 조기 개입 서비스를 제공하여 각 단계별 발달을 지원하고 정상적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는 만 18세 미만의 문제행동아동의 조기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정서장애로의 발전을 막아 정상적 성장지원을 위해 언어․미술․음악․심리치료 및 가족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 ‘강원 건강안마 서비스’는 노인성 질환자의 건강을 증진하고 취업이 어려운 시각장애인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 특히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강원 건강한 어르신운동처방서비스’는 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 관련 만성질환을 가진 고령자의 신체활동 지원을 통해 의료비 절감 및 건강 증진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 지역사회서비스투사업은 가구여건, 소득수준(기준중위소득 120~140%이내), 우선순위 등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며, 서비스 개시일 부터 12개월간(강원건강안마서비스는 10개월간) 지원하게 된다.
□ 서비스를 희망한다면 신분증, 건강보험증, 건강보험료 확인서 등 사업별 구비서류를 갖춰서 매월 27일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 정부지원금은 국민행복카드로, 일부 본인부담금은 제공기관에 직접 납부하는 방식으로 이용자는 신청시 전용카드도 함께 신청해야 한다.
□ 속초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의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바우처를 제공해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고 사업의 지속적인 발굴·개발을 통해 지역복지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