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도지사, 한국전력기술과 ‘차세대 원전설계·제조 기술교류 협력방안’ 논의

2023.05.11 18:34:43

- 11일 오전 도청에서 김성암 대표이사와 양 기관 협력방안 논의
- 한국전력기술, 경남도가 ‘원전 제조 핵심’ 언급…적극적인 협력 노력
- 설계기술과 제조기술 융합 시 시너지 효과에 공감


 박완수 도지사는 11일 오전 도청에서 김성암 한국전력기술 대표이사를 만나 원전산업 발전을 위한 설계와 경남도의 강점인 제조분야에 대한 양 기관 간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전력기술’은 1975년 설립 이후 현재 경북 김천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원자력, 화력발전소 설계 등 에너지 관련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엔지니어링 공기업이다.

1987년 한빛 3, 4호기를 통해 원전 종합설계 기술을 자립화한 것은 물론 이후 한울 3, 4호기의 종합설계를 완성하며, 한국표준형원자력발전 모델인 OPR1000을 개발했다. 이어 안전성과 경제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 제3세대 원전인 모델인 APR1400도 만들었다. 현재 60㎿급 해상 부유식 소형모듈원자로(모델명 : BANDI-60S)를 2030년까지 설계 인허가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개발 진행 중이다.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은 국내 유일의 원자력발전 주기기를 생산하는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한 원전 협력업체가 집중된 원전 제조 분야의 중심지며, 다음 주 신한울 3, 4호기 주기기 제작 착수 등 원전생태계가 활력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3월 경남이 방위‧원자력 융합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확정되어, 경남의 지역경제 재도약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경남의 우수한 원전산업 생태계를 설명했다.

이어 “경남의 두산에너빌리티는 미국 뉴스케일파워사의 소형모듈원전(SMR)을 수주받아 이미 제작에 착수했고, 삼성중공업은 덴마크의 시보그사와 용융염원자로(MSR)를 적용한 부유식 발전설비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차세대 원전산업(SMR, MSR 등)*에 대해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SMR(Small Modular Reactor : 소형모듈원자로), MSR(Molten Salt Reactor : 용융염원자로, 4세대 SMR)

또한, 한국전력기술과의 차세대 원전산업에 대해 설계·제조 관련 기술교류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경남도가 준비하는 SMR 등 차세대 원전 제작에 필요한 혁신제조기술 개발과제('24~'28년, 4000억원)가 정부 예타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산업협회, 두산에너빌리티, 효성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과 협의하고 있는 차세대 원전분야(SMR, MSR) 글로벌 제조거점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에 한국전력기술도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성암 대표이사는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 부유식 원자로 등 설계는 한국전력기술, 시보그 등 다른 곳에서 하더라도 제작은 경남에서 해야 한다”며, “한국전력기술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전 개념설계부터 시방설계를 포함한 상세설계가 가능한 기업이므로, 한국전력기술의 설계기술과 두산에너빌리티 등 경남의 강점인 제조 관련 기술이 융합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전력기술도 경남도와 적극적인 협력을 희망하고 있으며, 경남도가 요청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경남도는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과 원전산업 정상화’를 도정 핵심과제로 채택하여, 침체되었던 원전산업을 정상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원전기업 신속지원센터(Help Desk) 개소 후 원전기업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여 관련 기관들이 함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10월에는 경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중점산업에 원자력 분야가 추가로 지정되어 경남 원자력산업 종합지원센터 구축(총사업비 160억원)에 필요한 국비 2억 4천만원을 확보하여 추진 중이다.

올해는 원전산업 활성화를 위해 원전기업 신속지원센터 운영(3억)과 원전기업 수요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6억)을 추진하고 있으며, 500억 원 규모의 경남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 자금을 신설하여 경영이 어려운 원전기업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조현철 기자 johch@e-newsp.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