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김포골드라인 혼잡개선 위해 5월 중 버스전용차로 설치

2023.04.26 18:20:50

- 시, ‘교통운영 개선대책’ 신속히 추진…골드라인→버스 수요 분산 단계별 대책 나서
- 5월 개화~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 설치·버스 투입 협조…단기방안 즉시 착수
- 도로‧신호운영‧교차로 개선해 원활한 주행 환경 확보, 버스 이용편의 증진
- 서울시·대광위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수도권 시민 교통 편의 최우선”


  □ 서울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를 위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 등 ‘교통운영 개선대책’을 신속히 추진한다. 특히 김포골드라인 대체 수단인 버스가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개화~김포공항 구간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5월 말까지 조속히 설치하는 것이 이번 대책의 핵심이다.
□ ‘교통운영 개선대책’에서는 ▲버스전용차로 5월 내 설치 ▲버스 증차 협조 및 정류장 혼잡 개선 ▲서울 진입구간 도로확장 ▲신호 운영 개선 ▲불법주정차 단속 등 대책을 시행하여 버스가 원활하게 운행될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서울시와 대광위는 지난 19일 경기도‧김포시 등과 함께 김포골드라인 혼잡관리 관계부처 TF를 구성하고,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버스 투입, 열차 증편, 지하철 연장, 안전관리 강화 등 혼잡 완화를 위해 가동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 특히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운영 효과 제고를 위한 단기·중기 단계별 대책을 동시에 추진하며 교통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 김포골드라인 교통운영 개선대책추진사항 >

 

 

 

단기

 

5월까지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버스로의 수요 분산 유도

개화김포공항역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

버스 증차 협조 및 정류장 혼잡 개선

시 경계구간 서울방면 도로 확장

신호운영 개선을 통한 교통소통 원활화

교차로 운영 개선 및 불법주정차 단속

 

중기

 

전반적인 도로축 체계 점검을 통한 교통 흐름 개선

개화동로 축 교통체계 종합점검 및 운영개선방안 검토


<골드라인→버스 수요 분산 단기대책…서울시, 전용차로 설치기간 단축·버스 증차 협조>
□ 첫째, 서울시는 가장 시급한 개화 ~ 김포공항 구간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최단시간 내 설치 할 계획이다. 통상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는 최소 4~5개월 이상 소요되지만, 수도권 이용 시민들의 안전 확보와 교통 불편 해소가 매우 시급한 만큼, 관련 절차를 동시에 진행해 1개월 내외로 단축하여 5월 말 개통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개화~김포공항’ 2km 구간 버스전용차로 설치 필요성에 대해 대광위‧김포시와 의견을 같이 했고,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최소 4~5개월 소요되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 일정을 ▲ 설계안 마련 및 경찰청 협의 ▲ 공사시행 ▲ 버스전용차로 고시 등 분야별로 나누어 동시에 진행해 1개월 내외로 단축하였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신규 설치구간]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신규 설치구간]
□ 다만, 일반 승용차와 차로를 공유하고, 도로의 구조적 영향을 많이 받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한계가 있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신설구간에 차로 조정, 노면색깔 유도선 설치 등을 통해 버스전용차로의 연속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 고속도로 나들목, 지하차도, 교차로 등이 다수 위치한 구간으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대부분 점선으로 설치되어 실선구간 합계가 800m에 불과하고 버스전용차로 내 일반차량의 진출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 둘째, 경기도, 김포시의 버스 증차 협의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현재 70번 8회, 3000번 6회 운행이 가능토록 조치를 완료했으며,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추가 버스 증차요청에도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다만, 향후 도로정체로 인한 운행효율성을 고려하여 김포공항역을 포함하여 목적지가 다양하게 분산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경기도에서 김포골드라인과 동일 구간을 운행하는 김포시 시내버스 70번 노선의 증회(8회) 요청을 즉시 수용(4.12.)하여, 출근시간대 서울시 김포공항역으로 진입하는 버스가 4.24.일부터 15분 배차간격에서 5분 배차간격으로 운행되도록 협의했다.
 ○ 3000번 노선에도 전세버스 증회(6회) 요청을 즉시 수용하여, 신촌역으로 진입하는 김포시민들이 걸포북변역(3000A, 2회), 사우역(3000B, 2회), 풍무역(3000C, 2회)에서 추가 투입되는 버스를 5.1일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다만, 향후 김포공항역에 진입하는 70번 노선에 일괄 증회시 출근시간대 도로정체 가중으로 인한 운행시간 증가, 배차 지연 등 운행 효율성 저하가 우려되는바, 버스 이용 패턴에 따라 다양한 목적지로 노선이 분산 투입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TF에서 지속 논의할 계획이다.
 ○ 또한, 김포공항역 버스정류소 이용수요를 모니터링하며 혼잡 발생시 승객 승하차 위치 분산을 위한 정류소 혼잡개선 대책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 셋째, 서울 진입 구간 차로를 추가 설치(2→3차로)하고, 올림픽대로 방향 우회전 차로를 설치해 원활한 버스 통행 환경을 마련한다. 공사 완료 시 개화교~행주대교남단 교차로까지 통과하는데 약 8분가량 걸렸던 통행시간을 절반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서울시는 김포시에서 건의한 올림픽대로 방향 우회전차로 확장 외에 추가적으로 김포대로에서 개화동로로 진입하는 구간의 서울방면 차로를 2차선에서 3차선으로 확장한다. 특히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최단시간 내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 넷째, 늘어나는 버스 수요 및 출퇴근 교통 패턴을 반영하여 개화동로 축 전체의 신호시간을 검토하고, 서울방면 신호시간을 증가시켜 원활한 교통흐름을 확보한다.
 ○ 김포공항입구 교차로 등의 신호주기를 조정하여 차량 정지를 최소화하고 김포공항 방면 버스 정체 완화를 목표로 서울시경찰청과 협의하여 조속히 시행예정이다.

주요 교통집중경로

신호체계 현황




□ 다섯째, 교통소통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교차로 개선 및, 출퇴근 시간대 불법주정차 단속을 통해 현장 교통상황을 관리한다.
 ○ 개화동로 구간 직진차로 추가, 김포공항역 방면 우회전차로 연장, 버스의 원활한 회전을 위한 차로 폭 확대 및 노면색깔 유도선 설치 등 교차로 개선을 통해 교통운영체계을 개선하여 버스의 원활한 주행을 돕는다.
 ○ 또한 출퇴근 시간 개화동로 화훼집하장 주변 조업차량 및 불법주정차 차량을 집중관리하여 교통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단속할 예정이다.

<중기 대책으로 개화동로 축 교통체계 종합점검 및 개선…교통소통 및 안전 확보>

□ 중기 대책으로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시행으로 변화된 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지점단위 개선에서 벗어나 도로 축 전체의 교통소통 및 안전 확보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전체구간 차로조정 ▲병목 개선 ▲횡단보도‧정류소 주변 안전시설 보강 등을 추진한다. 
 ○ 개화동로 버스전용차로 설치 전‧후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흐름 및 사고발생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정비 및 주변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아울러, 서울시는 이번 교통운영 개선대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대광위, 경기도, 김포시, 서울시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5월까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와 김포 골드라인 혼잡 해소를 위한 여러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최우선으로 지속적인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