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K-의료기기 수출 확대를 위한 아랍에미리트 현장 행보

2023.01.30 17:39:43


- 두바이 국제의료기기 전시회 참석, UAE 규제기관과 양자 협의 추진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국내 의료기기의 중동·아프리카 지역에 수출을 지원하고 한-UAE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증진하고자 아랍에미리트 방문단(기간: 1.28.~2.3.)을 결성해 ‘두바이 국제의료기기전시회’(아랍헬스 2023)를 참석하고, 아랍에미리트 의료기기 규제기관과 양자 협의를 추진합니다.
 ㅇ 식약처는 의료기기 분야 중동 최대규모의 전시회인 아랍헬스 2023에서 국내 참가기업과 함께 K-의료기기 주요 제품과 우수한 국내 의료기기 안전관리 수준을 홍보함으로써 해외 진출을 지원합니다.
  - 특히 아랍헬스 2023 참가기업, 아랍에미리트 현지 수입업체와 규제당국을 대상으로 정책설명회를 개최해 K-의료기기의 안전성·우수성을 세계에 알릴 계획입니다. 
 ㅇ 또한 식약처는 아랍에미리트와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이번 방문 기간에 아랍에미리트 의료기기 규제당국과 양자 협의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 이번 방문은 최근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순방 이후 의료기기 분야의 성과를 보다 구체화하고, 아울러 식약처가 추진하는 ‘K-의료제품 MEGA*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 MEGA : MEdical product Go Abroad
 ㅇ 올해부터 추진하는 ‘K-의료제품 MEGA 프로젝트’는 의료제품에 대한 전략적 수출지원 정책으로 의료기기 분야를 우선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의약품 분야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 식약처는 국제 경쟁력을 갖춰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제품군과 품목을 발굴·선정*해 제품화부터 수출까지 전 주기에 걸쳐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
    * 3개 제품군(예: ①신기술의료기기(디지털·신개발 의료기기 등), ②체외진단의료기기, ③영상진단장비) 30개 품목에 대해 3년간 집중지원(333 수출지원)
  - 또한 K-의료기기의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의 안전성·우수성과 정부의 우수한 규제역량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국내·외 주요 의료기기 전시회*에서 정책설명회나 세미나를 개최·참석할 예정입니다.
    * 주요 전시회: 한국(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KIMES), 아랍에미리트(두바이 국제의료기기전시회), 독일(뒤셀도르프 국제의료기기전시회, MEDICA) 등
   - 아울러 국내 의료기기 업계의 실질적인 해외 진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해외 규제기관과 식약처 간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 이번에 UAE를 방문하는 권오상 식약처 차장은 “그간 산·관·학이 함께 노력해온 결과 우리나라는 인공지능(AI), 디지털 등 신기술 의료기기 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한다”며 
 ㅇ “정부도 규제시스템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끊임없이 혁신해 경쟁력 있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식약처는 이번 아랍에미리트 방문과 K-의료제품 MEGA 프로젝트가 정부 국정 목표인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 구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ㅇ 한편 의료기기 산업계는 “이번 방문으로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기와 선진국 수준의 국제조화된 국내 의료기기 규제시스템을 아랍에미리트 의료기기 업계와 규제당국에 널리 알려 K-의료기기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식약처는 앞으로도 다양한 경로로 K-의료기기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지속적으로 각국 규제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해외 진출과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ㅇ 또한 의료기기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업계의 해외 진출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실질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K-의료제품 MEGA 프로젝트’의 본격 가동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붙임> 각 부서별 담당자, 연락처

붙임

 

각 부서별 담당자, 연락처

                   

세부내용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 각 부서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부서

의료기기안전국

책임자

과 장

채규한

(043-719-3752)

<총괄>

의료기기정책과

담당자

사무관

서진원

(043-719-3783)

<협조>

의료기기안전국

책임자

과 장

이승용

(043-719-5001)

의료기기안전평가과

담당자

사무관

서아림

(043-719-5002)

<협조>

글로벌식의약정책

책임자

단 장

최영주

(043-719-1351)

전략추진단

담당자

사무관

권혁승

(043-719-1352)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