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컷으로 보는 “산재예방 YES or NO”

2021.12.01 22:07:31

안전보건공단, 사고사망 예방 관련 안전보건 포스터 15종 개발·보급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산업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지키는 모습과 지키지 않아 산업재해가 발생한 모습을 한 장에 담은 포스터 15종을 제작·배포한다.
□ 포스터 15종은 ‘사고사망 다발작업 안전수칙’ 관련 12종과 예비산업인력, 근골격계질환 예방, 직장 내 괴롭힘 관련 3종이다.
    ※ 포스터 개발 종류 목록 및 이미지 예시: [붙임1, 2] 참고
 ㅇ 먼저 포스터 12종은 사고사망 다발 기인물이나 업종 등을 분석하여 주요 사망사고 유형인 추락, 끼임, 이륜차 교통사고 등을 주제로 선정했다.
  - 포스터 내용은 산재예방 결과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안전수칙을 올바르게 준수하여 작업하는 상황과 미준수로 재해가 발생한 상황을 실사로 연출해 나란히 배치했다.
 ㅇ 또한 예비산업인력의 현장실습 재해예방에 관한 관심을 모으기 위해, 졸업앨범에서 웃고 있는 학생 모습과 붕대를 감고 있는 학생의 모습을 비교해 연출한 포스터도 함께 제작했다. 
 ㅇ 아울러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작업 전 5분 스트레칭법을 담은 포스터를 제작하여, 사업장에서 근골격계질환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포스터가 필요한 사업장, 학교 등에서는 공단 누리집(kosha.or.kr)에서 자료를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 공단 누리집 > 자료마당 > 안전보건자료실 > ‘추락’, ‘끼임’, ‘직장 내 괴롭힘’ 등 검색
 ㅇ 12월 중순부터 ‘현장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포스터 및 기타 안전보건 자료들을 온라인으로 주문하여 사업장에서 배송받을 수 있다.
   ※ 현장배송서비스(media.kosha.or.kr): 안전보건 자료를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배송비 착불)
□ 공단은 추후 포스터 개발 시 외부 의견을 반영할 방침으로, 포스터에 대한 의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포스터 하단 삽입된 QR코드로 접속
□ 안전보건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단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더욱 많은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안전보건 콘텐츠를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붙임1

 

안전보건 포스터 개발 목록(15)


NO

개발주제

재해형태

안전수칙 내용

1

사고사망 다발작업 안전수칙

추락

가설구조물바닥개구부

2

달비계 사용 외벽 작업

3

썬라이트슬레이트지붕 작업

4

비계 작업

5

깔림끼임

제조업 4대 끼임위험기계

6

화물운반트럭 작업

7

지게차 작업

8

벌목 작업

9

붕괴

건축물 철거해체 작업

10

교통사고

이륜차 작업

11

화재폭발

용접 작업

12

질식

밀폐공간 작업

13

직장 내 괴롭힘

직무스트레스

직장 내 괴롭힘 안전수칙

14

예비산업인력

공통

실습실 안전수칙(공통)

15

장년여성노동자

근골격계질환

근골격계질환 예방 스트레칭


붙임2

 

안전보건 포스터 시안

            
사고·사망 다발작업 안전수칙 포스터



          
예비산업인력 포스터


                 

      □ 직장 내 괴롭힘 포스터


                     스트레칭 포스터





















조현철 기자 johch@e-newsp.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